미안합니다만, 없던 일로 해주세요

This post is last updated 252 days ago.

아카데미가 정신을 차린 모양이다. 2월 15일(현지 시각) 아카데미 협회는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91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모든 부문 시상을 방송 생중계한다고 전했다. “모든 아카데미 시상식은 전통적인 형식으로 편집 없이 진행됩니다. 우리는 2월 24일 일요일 오스카를 고대합니다.”

2월 11일(현지 시각) “촬영상, 편집상, 단편영화상, 분장상 4개 부문을 광고 시간에 시상하기로 했다”던 폭탄선언을 4일 만에 번복한 것이다. 이전 아카데미 수상자의 반발이 거센 데다, 13일(현지 시각) 미국촬영인협회가 공식적으로 “이번 결정을 조용히 넘기지 않겠다”고 대응한지 이틀 만의 결정이다. 하지만 중계 시간에 관한 언급은 없어서 “생중계를 3시간 안에 마치겠다”는 계획은 변화 없을 듯하다.

미국 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 홈페이지 공지문 | 사진 출처 oscars.org

뚝뚝 떨어지는 시청률 때문에 아카데미 협회의 고민이 깊어지는 건 사실이다. 2018년, 역사적인 90회 아카데미 시상식은 역대 최저 시청률을 기록했다. 과연 올해는 시청률 부진을 씻을 수 있을까. 여전히 걱정이 많다. 91회 아카데미 시상식은 단독 사회자 없이 13명의 배우가 돌아가며 진행을 맡게 됐다. 릴레이 진행자로 티나 페이, 우피 골드버그, 브리 라슨, 대니얼 크레이그, 제니퍼 로렌스, 크리스 에반스, 에이미 폴러, 마야 루돌프, 샤를리즈 테론, 아만다 스텐버그, 테사 톰슨, 콘스탄스 우, 아콰피나가 무대에 오른다.

애초 코미디언 케빈 하트가 사회를 맡을 예정이었으나, 과거 SNS에 성 소수자 비하 발언을 게재했던 것이 문제가 되어 중도 하차했다. 그 뒤로 새로운 진행자를 물색했지만 찾지 못하고 결국 단체 사회로 방향을 틀었다. 아카데미 시상식이 단체 사회로 진행되는 건 1989년 61회 이후 30년 만의 일이다.

유독 말이 많았던 91회 아카데미 시상식은 2월 24일 오후 5시(현지 시간) 할리우드 돌비극장에서 개최된다.

editor 김보이

재미에도 안목이 있다. <더 스크린>

환영합니다. 2019년 1월 문을 연 영화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더 스크린>은 가치 있는 문화 생활을 원하는 여러에게 더 좋은 경험을 약속하는 ‘컨시어지 미디어’입니다.

여러분이 귀한 시간을 들여 읽고, 듣고, 보고, 경험할 ‘멋진 문화 콘텐츠’와 1984년 창간해 26년 간 천만 독자의 사랑을 받았던 영화 전문 월간지 <스크린>의 독점 아카이빙 콘텐츠를 만나보세요.

More Stories
빵과 장미 그리고 캡틴 마블